뿌찐(푸틴) 대통령 재임기간 중에 꽤 많은 재벌들이 감옥에 가거나 국외로 추방되었다. 뿌찐의 정적이었거나 정적을 도운 괘씸죄, 잠재적 정적 혹은 정부정책에 순응하지 않았던 인물들이 대부분이었다. 대표적인 예가 유코스의 호도로프스키 전회장이겠다. 하지만 아직도 러시아에는 상당수의 재벌들이 거주하고 있다. 물론 이들은 대부분 정부정책과 뿌찐 대통령에게 호의적인 인물들이다.

얼마 전 캐나다 유력일간지인 '글로브 앤 메일(The Globe & Mail)'지에 따르면 러시아에는 50명 이상의 억만장자가 있으며, 12만명 이상의 백만장자와 10만명 이상의 자타가 인정하는 부유층이 존재한다고 보도했다. 이들중 대다수가 소위 '올리가르흐'라 불리우는 신흥재벌들로써 젊은 나이에 부와 명예를 거머쥔 인물들이다. 게중에 대표적인 예가 영국 프리미어리그 첼시구단의 로만 아브라모비치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올리가르흐들은 러시아 미혼여성들에게는 최고의 신랑감으로 인식되고 있다. 백마탄(돈과 명예가 있는) 왕자님(메너좋은 남성)인 셈이다.

최근 러시아에 꽤나 이색적인 사립 학교들이 문을 열었다. 소위 '신부공장(фабрики невест)'이란 명칭으로 불리우는 이 학교들은 최고의 신부감이 되기위해 수업을 받는 곳이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신부수업과는 거리가 있다. 이 학교에서 가르치는 신부수업은 '재벌을 낚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신부공장의 수업료는 미화 200달러에서 2,000달러 수준이다. 수업 과목에 따라 수업료가 차등화된다. 수업 과정은 2주코스와 4주코스, 그리고 6주 코스가 있다. 이 과정을 마치고 나면 이들은 소위 올리가르흐들의 취향에 맞는 여성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유혹의 기술 수업, 요가수업과 유사하다.



스트립 댄스 수업.



이 학교에서는 '바나나를 먹는 방법'도 수업의 한 종류이다.



'부자들에게 친구를 소개해주는 일의 전문가'라고 자칭하는 금년 40세의 뾰뜨르 리스쩨르만은 이 학교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인물이다. 또한 그는 남성들이 원하는 이상적인 여성을 만들어내고 찾아내는 일의 전문가로도 불리우기도 한다. 더불어 리스쩨르만은 러시아 최대의 결혼, 연애 네트워크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리스쩨르만은 사진작가이기도 하다. 그는 매일같이 '신부공장'의 수강생들의 사진을 찍어 카탈로그를 제작한다. 더불어 전국각지에서 하루 평균 200통 이상 날아오는 여성들의 프로필 사진을 검토한다. 게중에 자신의 고객인 올리가르흐들의 취향에 맞는 여성을 선별하고 그 정보를 다시 올리가르흐들에게 전하는 방식이다. 어찌보면 시쳇말로 마담뚜의 역할인셈이다.

리스쩨르만은 그동안 수많은 올리가르흐들에게 여성을 소개시켜줬고 올리가르흐들의 평가는 꽤나 좋았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그를 통해 여성을 소개받은 올리가르흐들은 리스쩨르만의 안목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전례를 통해 리스쩨르만은 많은 수의 부자 고객 리스트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신부공장'에는 전국 각지에서 인텔리 여성들이 몰리고 있다.



이들 신부공장의 광고 팜플렛에 이런 서문이 나온다.

'러시아에는 꽤 많은 올리가르흐들이 있다. 이들을 유혹하려면 먼저 웃어라, 그리고 유머감각과 더불어 낙천적인 면을 보여줘라. 약간의 근면성을 첨가해주면 좋다. 이것이 전부다. 왕자님과 결혼하고 싶은가? 그것은 매우 쉽다!'


이 서문은 러시아의 유명MC이자 '백만장자와 결혼하기'의 공동저자인 크세니야 사브착이 한 말을 인용해 쓴것이다.

  1. Favicon of http://feeling-diary.tistory.com BlogIcon 비트손
    2008.02.18 14:39 신고

    저런 사설 학원이 존재한다는 것은 어느정도 수요가 있다는 이야기군요. 결혼을 신분 상승의 도구로 간혹 활용되어진다는 차원에서는 한국의 경우와 별반 다를 것은 없겠으나 전문적으로 이를 양성한다라 ..... 신기하면서도 한편으로 씁쓸하기도 하군요.

    • Favicon of http://russiainfo.co.kr/tt BlogIcon 끄루또이
      2008.02.18 15:2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모스크바는 물론이거니와 시베리아와 우랄지역에 분원까지 있더군요. 갑부들에게는 양질(?)의 여성을 소개해주고, 여성들에게는 젊은 갑부들을 만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2. Favicon of http://nongwoo.ne.kr BlogIcon 농우
    2008.02.20 10:13 신고

    씁쓸하군요. 자본 발전 쓰레기..뭐 이런 단어들만 생각이 나니...하긴...미스코리아 선발대회니 하는것도 결국은 그런 부류는 아닌가 싶더라구요...ㅎㅎㅎ 좀 극단적인 생각이긴 합니다만...ㅠㅠ;;

  3. Favicon of http://foog.com BlogIcon foog
    2008.03.25 23:43 신고

    착잡한 현실이군요. 노골적인 모습이 오히려 솔직해 보일 정도니..

  4. 박혜연
    2010.01.28 14:26 신고

    꼴값떤다! 러시아계집들 그래서 결혼빨리하고 이혼빨리하고 그러잖아? 으이그~!

  5. 호색한
    2017.09.05 09:23 신고

    난 여자 가 무조건 섹스 만 잘하면되. 일 은 내가 열심히 하면 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