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1日) (사)유비쿼터스 미디어 콘텐츠 연합 연구원에서 진행중인 '1인 미디어 콘텐츠 전문가 과정' 2주차 강의를 하고 왔습니다. 이번 과정은 정부 지원금과 (사)유비쿼터스미디어콘텐츠연합의 지원(교육비 100%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강인원은 약 30명 선이었습니다. 수강생들 평균 연령대는 30~40대였으며, IT기업(미디어업계 및 콘텐츠 업계 현직 전문가) 팀장급 이상 되는 분들이었습니다. 연령대도 연령대지만 IT기업 임원들에게 블로그 관련 강의는 다소 부담스러운 면이 있었습니다. IT기업과 전혀 상관없는 직종에서 일하는 비전문직종 사람이 IT기업 중진들에게 블로그에 관련된 이야기를 한다는것이 얼마나 우스운 구도겠습니까. 하지만 사회생활 하면서 늘어난 것은 두꺼운 얼굴 뿐인지라 '맨땅에 헤딩정신'으로 끝까지 뻔뻔하게 1시간 조금넘게 떠들고 왔습니다.  

이번 교육과정에 초빙된 강사진은 그야말로 화려합니다. 안종배 한세대 교수, (사)유비콘 안동수 부총재, 한국경제신문 최진순 기자, V코아 황의홍 공동대표, 야후코리아 명승은 차장, 한국싸이버대 곽동수 교수, 오리콘 CNS 류재춘 팀장, 기독교IPTV 신종호 실장, 투비투두 이찬호 이사 , CBSi 정남진 고문, 퓨어엠 박명수 대표 , 아프리카 안준수 팀장, 판도라TV 김명수 팀장, 에디션큐 임성락 사장 등입니다. 각계각층 에서 강의에 일가견이 있으신 전문가들이십니다.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교육과정

일정

교육제목

교육내용

1주차
(10/20)월

1인 미디어란
 무엇인가

  - 웹2.0 및 1인 미디어 현황과 발전 전망
  -블로그, 미니홈피, UCC, 1인 방송의 의미와 역할 
  - 유비쿼터스시대 마케팅과 광고의 특징

2주차
(10/21)화

블로그와
미니홈피 운영 

  - 국내외 파워 블로거의 성공비결
  - 블로그 콘텐츠 생산과 100배 활용하기  
    (글쓰기, 꾸미기, 마케팅)

3주차
(10/22)수

UCC제작
및 채널 운영

  - 디카를 활용한 UCC아이디어 발상과 기획 
  - UCC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및 활용 

4주차
(10/23)목

UCC
제작 실무

  - UCC제작을 위한 장비셋팅 실무 
  - UCC동영상 촬영 이론과 실무
  - UCC동영상 편집 및 업로딩 실무 

5주차
(10/24)금

'1인 방송'
현황과 제작 기법

  - 알기쉬운 '1인 방송' 제작기법
  - '1인 방송' 콘텐츠 기획과 제작, 활용사례

6주차
(10/27)월

'1인 방송'
사례 및 운영방법

  - '1인 방송' 사례 및 운영방법
  - '1인 방송' 성공사례

7주차
(10/28)화

노트북을 활용한
1인생방송 기법 

  - 1인 방송 생중계 기획과 콘티작성
  - 1인 방송 생중계 장비 구성과 셋팅
  - 1인 방송 생중계 툴 선택과 활용
  - 1인 방송 생중계 유/무선 망 활용기법 

8주차
(10/29)수

모바일을 활용한
1인생방송실습

  - 모바일을 활용한 1인 방송 운영 기법
  - 모바일 1인 방송 생중계 장비 구성과 셋팅
  - 모바일 1인 방송 생중계 기획 및 콘티작성

9주차
(10/30)목

1인 방송
현장실습

  - 아프리카'개인방송'현장 견학 및 실습
  - 판도라TV UCC 제작현장 견학 및 실습

10주차
(10/31)토

1인 미디어
개인별 발표

  - 개인별 발표: 1인미디어 콘텐츠 제작 운영 방안


제 앞 시간에 야후코리아 명승은 차장님(인터넷 이름 : 그만)이 '국내외 파워 블로거의 성공비결'이란 주제로 멋드러지게 강의를 하셔서 저는 제 개인적인 블로그 활용방법 위주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제가 준비한 강의의 제목은 "블로그 콘텐츠 생산과 100배 활용하기"였습니다. 다소 거창한 제목이지만 내용은 그닥 새로울것이 없는 내용들입니다. 얼마전 교원그룹 직원 상대로한 강의와 제목은 같습니다만 내용은 좀 차이가 있었습니다. 일단 수강생들이 블로그란 것에 대해 충분히 인지를 하고 있다는 전제로 준비한 강의였기에 좀 세부적인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하기에 용이했습니다. 블로그 글쓰기 노하우, 블로그 꾸미기 노하우, 또 내블로그 홍보와 마케팅하기, 블로그 콘텐츠 판매나 마케팅에 활용 등 블로그의 활용방안 등이었습니다. 더불어 제가 실행해 봤던 꼼수 등이었습니다. 블로그를 어느정도 운영해보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뻔한 내용 끝까지 들어주신 수강생 분들의 인내심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다소 늦은시간(저녁 7시~10시)에 진행된 강의였지만 모두들 집중해서 강의를 들어주셨어요.

그나저나 몇일 전에 강의원고를 보내놓고 나서 추가로 생각나는것이 있어 몇 가지 적어갔습니다만 시간상 말씀을 못드리고 왔네요. 다음에 강의를 할 때는 시간적인 면도 체크를 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