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우리나라에서 필수품처럼 여겨지던 것 중에 속칭 '다이어리(organizers)'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일정이나 메모 등을 남기기에 편리했으며, 외장의 디자인은 악세사리로 들고다니기에도 제격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선물받거나 구입하기만 하면 이런저런 사정으로 잊어버려서 포기했던 아이템이었습니다.

현재는 휴대폰이나 PDA와 같은 디지털 기기들에 밀려 과거와 같은 필수품 항목에는 들지 못하고 있지만, 프랭클린플래너와 같은 유명 다이어리들은 여전히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얼마 전 한국전자산업대전에 소개된 핸드폰 중에 프랭클린플레너의 그 유명한 시간 관리 기능을 구현한 모델이 소개되기도 했었지요.



생각난 김에 러시아에서 다이어리에 대한 역사를 좀 알아봤습니다. 정확히 언제 처음 다이어리가 나왔는지에 대한 기록은 없습니다만, 무려 90년 전에 다이어리가 만들어졌다는 기록이 있더군요. 솔직히 러시아에서 다이어리의 역사가 그렇게 길줄은 몰랐습니다. 기껏해봐야 소비에트 연방 공화국(소련)시절에 나온게 최초일줄 알았습니다만, 현재 발견된 최초의 다이어리는 그 이전인 제국주의 시절에 나왔더군요.

위 이미지의 다이어리가 90년 전인 1918년에 만들어진 다이어리의 외양입니다. 가죽 커버에 러시아 전국 지도가 수록되어 있으며, 현재 판매되고 있는 다이어리들의 일반적인 내용들이 대부분 담겨있었습니다. 디자인은 예전 전화번호부를 연상시키지만 90년전에 나왔다는것을 감안하면 나름 볼만합니다.

아래는 이 다이어리의 내부 이미지들입니다.











이 다이어리를 보면 사용자가 다이어리를 가계부 용도로 사용한것이 보입니다. 사용자의 월간 수입에 관련된 내용들이 적혀있습니다.





이 다이어리에는 다양한 측정단위(무게, 거리 등)가 들어가 있습니다. 물론 제국주의 시절 러시아의 측량단위이기에 현재 측량법과는 맞지 않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불어 이 다이어리를 뒤져보다보면 1917~1918년의 환전 정보가 들어가 있습니다. 예를들자면 당시 미국의 1 달러는 러시아 화폐로 1.94루블(현재는 24루블)이라는 정보가 들어가 있네요. 또한 미국의 1달러가 독일의 1.83 마르크라는 내용도 보입니다. 물론 현재 독일은 유로를 주요 화폐로 사용합니다만.



더불어 중간중간에 광도 내용도 보입니다. 위에는 바인더와 잉크펜 광고가 게재되어 있습니다.

  1. Favicon of http://damduck01.tistory.com BlogIcon 담덕
    2008.10.22 13:15 신고

    이야.. 저 안의 내용들은 정말 소중한 역사자료가 되겠는걸요.. ^^
    아날로그도 부족함을 느끼지만 디지털 역시 부족한게 느껴져서
    저같은 경우는 2가지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에는 PDA를 사용하다가 고장난 이후에 아날로그(프랭클린플래너)만 사용해 오다가
    요즘은 아이팟터치+LifeManager+프랭클린플래너 로 어떻게 해보려고 하는데..
    아이팟터치가 아직 백업이나 일정관리쪾에서 좀 부족함이 있어서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어요.. ^^

    사진찍는 개발자!
    http://blog.naver.com/damduck01

    제 첫번째 블로그에 메모관련 자료가 조금 아주 조금 있다죠.. ^^

    • Favicon of http://russiainfo.co.kr BlogIcon 끄루또이'
      2008.10.22 13:34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프랭클린플래너에서 근무하는 친구가 있어서 몇년전에 한번 사용해봤어요. 역시나 한달이 안되서 잊어먹은 관계로 제대로 활용도 못해봤지만요. ㅡㅜ 저는 휴대폰이나 PDA에 일정을 기록하는것이 익숙치가 않아서 그냥 원시적인 방법(가장 눈에 잘띄는곳에 포스트-잇)을 사용중입니다. 흑~!

  2. Favicon of http://damon77.wo.tc BlogIcon 데이먼
    2008.10.22 17:52 신고

    길쭉한 다이어이라 인상깊네요.
    90년 전이면... 어이쿠.. 한참 오래전이네요 ㅋㅋ

  3. Favicon of http://kr.blog.yahoo.com/nobody2504 BlogIcon 구들장군
    2008.10.22 19:48 신고

    우와.. 우린 일제시대였을 때 저들은 저런 걸 만들었군요. 구경 잘 하고 갑니다.

  4. 러시아랑나랑
    2011.09.18 11:54 신고

    우아... 1918년 다이어리라니 +_+ 정말 보물이네요!! ㅎ 역사가 그대로 배어있는 듯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