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LINE & OFFLINE STORY

대한민국 국가대표 블로거를 뽑는다 - 2009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블로그산업협회, 한국언론재단 ‘2009 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Korea Blog awards 2009)’ 개최

사단법인 블로그산업협회(회장 한영 http://bbakorea.org, 이하 KBBA)와 한국언론재단(이사장 고학용, http://www.kpf.or.kr)은 내년 1월 14일 목요일 중구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실에서 ‘2009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Korea Blog awards 2009)’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터넷 시대의 진정한 web2.0 문화를 실천하고 있으며 ‘1인 미디어’로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는 블로그는 현재 개설수 2,000만개를 앞둔 자타공인 소셜미디어의 최대 핵심으로 부상하는 중이다. 이에 보다 건전하고 발전적인 블로그 문화를 정립하기 위해 대한민국 국가대표급 블로그를 선정한다는 것이 이번 ‘2009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행사를 기획한 의의이다.

'대한민국 국가대표급 블로그들의 유쾌한 시상식'이란 모토 하에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네이버, 다음을 비롯한 국내 포탈 블로그 뿐만 아니라 메타블로그에 등록된 블로그 중 우선적으로 서비스 제공자의 추천을 받은 330개의 블로그를 대상으로 심사위원단이 1차로 TOP100블로그를 선정했다. 온라인 투표기간(2009. 12.09 ~ 12.30) 동안 TOP100 블로그를 대상으로 한 네티즌투표 및 전문심사위원단의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자가 결정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동안 블로그 서비스업체별로 우수 블로그를 시상하는 행사는 진행되었지만, 이번 블로그어워드는 블로그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들의 연합체인 KBBA와 우리나라의 언론 문화 발전을 이끌고 있는 한국언론재단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공신된 행사로서 대한민국 전체 블로그 서비스를 아우르는 대표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이번 행사는 플랫폼에 얽매이지 않고 전체 블로그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최초의 블로그 대상 시상식이자 블로거들의 축제가 될 예정이다.  

이번 2009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는 12월 9일에 프로모션 페이지(http://blogawards.kr)를 오픈해 네티즌들의 투표를 받고 있다. 이와 동시에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심사위원단 역시 부문별로 별도의 심사에 돌입했다.

행사를 주최하는 KBBA의 한영 회장은 "2000년대 초반 씨앗이 뿌려진 블로그가 현재에는 뉴미디어를 넘어 산업의 한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플렛폼과 이해관계에 얽매이지 않는 한국의 대표블로그를 선별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인터넷기업협회가 후원하고 YES24, 미디어유, 태터앤미디어, 위자드웍스가 주관사로 참여하고 있다. ‘2009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Korea Blog awards 2009)’의 네티즌 투표는 행사 공식 페이지(http://blogawards.kr)에서 할 수 있으며 투표 참가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넷북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이 주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