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9년 러시아 TV에서 첫 선을 보인 러시아 애니메이션 '마샤와 곰(Маша и Медведь)'은 러시아 어린이들에게 상당히 인기가 높은 시리즈물입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러시아에서 상영, 방영, 유통되는 애니메이션 대다수가 외산 애니메이션(디즈니와 일본 애니메이션의 점유율 80%이상)인 러시아에서 마야와 곰은 주시청층인 어린이들과 학부모들에게 꽤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보기드물게 성공한 러시아 애니메이션인셈인데요. 경제적 파생력 차이는 크겠지만 우리나라의 뽀로로와 비견되는 성공입니다. 

마샤와 곰은 미취학 혹은 저학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져 있기에 개개의 에피소드는 그다지 길지 않습니다(에피소드당 7분 전후). 현재까지 총 20개의 에피소드가 공개되었으며 2012년에도 시리즈는 계속 이어질 예정입니다. 
 
이 애니메이션이 어린이와 학부모들에게 러시아에서 인기가 높은 이유는 두 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소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샤와 곰은 러시아 TV애니메이션에서는 흔치않은 3D 애니메이션이란 껍질을 뒤짚어쓰고 있으며 이야기 전개방식이나 에피소드 대부분은 창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 컨셉은 러시아의 유명그림동화에 근간을 두고있습니다. 

다시말해 외형의 변화는 다소 있지만 주요 캐릭터들은 이미 러시아 학부모들과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컨셉은 새로운 것에 대한 낮선 느낌을 최소화해 주었고 어린이들과 부모들의 방심을 여는데 성공한 선택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외산애니메이션이 판을 치는 가운데 러시아를 배경으로 러시아와 어울리는 캐릭터가 등장해 그네들 문화와 밀접한 이야기를 진행하는 전개방식은 부모들에게 호평을 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둘째로 재미에 있습니다. 

아무리 취지와 내용이 좋은 애니메이션이라고해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지않으면 성공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더군다나 온갖 자극적인 소재의 외산 애니메이션에 위험할정도로 노출되고있는 러시아 어린이들에게 다소 고리타분한(하지만 톡특하고 아름다운) 소비에트식 애니메이션은 연휴때나 보는 추억의 산물정도로 밖에는 인식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마샤와 곰의 각각의 에피소드들은 이러한 딜레마 속에서 제법 훌룡하게 재미와 러시아 문화를 녹여내는데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 어느 시골마을과 숲을 배경으로 전개되는 이 애니메이션을 이끄는 주인공은 마샤라는 꼬마소녀와 미쉬까(미시카, 메드베지는 러시아어로 '곰'이란 의미)입니다. 마샤는 집의 가축이나 솦속의 동물들이 벌벌떠는 천하의 개구장이이고 미쉬까는 곰의 형상을 하고 있지만 마샤의 가장 친한 친구(본의는 아니지만)이자 옆집 아저씨와 같은 포용력을 지닌 캐릭터입니다.  

이야기의 트러블메이커는 대부분 꼬마 마샤에서서 파생됩니다. 호기심 많고 하고 싶은것이 많은 이 어린소녀는 자신의 기준에 맞춰 사건을 만들고 이러한 성향은 미쉬까 및 주변 동물들에게 난감한 상황으로 다가옵니다. 이 과정에서 하려는 마샤와 말리고 수습하고 회피(?)하려는 미쉬까와 주변 동물들의 모습은 꽤나 재미있게 그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샤가 시쳇말로 민폐 캐릭터로 보여지는것은 아닙니다. 개구쟁이지만 말썽을 일으키는 모습이 사랑스럽게 비춰집니다.    

앞서말했듯이 이러한 이야기들이 러시아의 문화적 상황(첫입학, 계절의 오고감, 숨바꼭질, 러시아식 잼 만드는 날, 낚시 등)을 배경으로 경쾌하게 보여집니다. 여기에 보조적인 캐릭터들로 늑대와 토끼, 미쉬까의 여자친구 곰 등이 등장해 애니메이션의 질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샤와 곰은 최근 세계적인 추세처럼 번지고 있는 국적없는 애니메이션들 속에서 러시아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독특하며 유쾌한 애니메이션이라는 소견입니다. 

그럼 마샤와 곰 1화부터 16화까지 한꺼번에 보시겠습니다. 딱히 자막은 없습니다만, 러시아어를 모른다고해도 별다른 어려움은 없으실것 같아요. 자제분이 있는 집이라면 한번쯤 보여주셔도 좋을듯 싶습니다.  
 


1. Первая встреча 
2. Раз, два, три! Елочка, гори! 
3. До весны не будить! 
4. Ловись рыбка
5. Весна пришла
6. Следы невиданных зверей
7. С волками жить...
8. Позвони мне, позвони!
9. День варенья
10. Праздник на льду
11. В первый раз в первый класс
12. Граница на замке
13. Кто не спрятался, я не виноват
14. Лыжню
15. Будьте здоровы
16. Маша + каша
17. Дальний родственник 
18. Большая стирка 
19. Репетиция оркестра
20. Усатый-полосатый
 
신고
  1. 특수운송
    2012.03.09 14:14 신고

    울아들이 이게 재미없나 봅니다...처음에는 좋다고 보더니..요즘에는 매일 일본만화에 빠져서요...케이블방송에서는 일본만화만 하니...참...답답합니다...

  2. biya
    2012.03.31 14:54 신고

    미샤와 곰을 처음에 보고 미국이나, 일본 애니메이션은 저리가라 할정도로 깜짝 놀랐네요. 언어를 몰라도 볼수 있기 때문에 저는 즐겨 보고 있어요. 어른이 봐도 동심의 세계에 빠질 정도로 그림이 너무 예뻐요. 유트부에서 직접 보시기 바랍니다. 퍼서올린 영상은 화질이 별로네요.http://youtu.be/OE1e2oU6Tw4 . 유투브 에서 getmovies 로 검색 하시면 러시아 애니메이션 볼수 있어요. 미국일본만 애니메이션 있는줄 알았지만 의외로 러시아가 대단 합니다.

  3. BlogIcon 뾰뜨르
    2014.05.17 22:06 신고

    저 엄청 재밌게 봤습니다. 혹시나 새 씨리즈 나올까 기다리는데....

< 1 2 3 4 5 6 7 8 ··· 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