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는 지금

중국남녀의 파시스트 결혼식 사진 화제

'루넷'이라 불리우는 러시아 인터넷 세상은 휘발성이 강한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고 벌어지는 엽기적인 사건들이 특히 인기가 높습니다.

이런 성향이 강하다보니 텍스트보다는 이미지, 동영상 등이 인기가 있다고 보시면 맞을듯 싶습니다. 물론 이는 여느나라나 마찬가지겠습니다만 러시아는 그 빈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는 러시아에서 유명한 블로거들에게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그들 또한 텍스트 위주의 '라이터(writer)'라기 보다는 대부분 포토그래퍼(photographer)들입니다. 각설하고. 

러시아 웹에서 중국 관련 소식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엽기적인 소식이 담긴 사진들이 대부분인데요. 예를 들자면 최근에 가장 인기있었던 컨텐츠는 중국 여성의 화장 전후를 담은 사진들이 꽤 널리 퍼졌더랬습니다. 


그런 엽기적인 종류의 하나로 현재 러시아 웹에 중국 커플의 결혼식 사진 15장이 돌고 있습니다. '중국의 파시스트 결혼식'이라는 제목인데요. 이 사진들은 러시아 유명 게시판과 블로그, SNS를 통해 꽤 넓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2차대전 독일 나치의 철십자 마크와 완장을 찬 젊은 중국 청년과 일본 애니메이션 주인공 코스프레를 한 여성이 웨딩드레스를 입고 등장하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유별날 것도 없고 그다지 대단할 것도 없는 그저그런 코스튬플레이 사진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웹에서 화제가 된 이유는 첫째로 공산국가인 중국에서 나치복장을 제대로 구현한 인물이 있다는 것에 대한 놀라움. 둘째로 러시아와 나치 간 복잡했던 과거, 즉 전쟁으로 얽혀 2천만에 가까운 인구가 사망하고 부상당한 2차대전, 그리고 러시아 내에서도 나치를 신봉하는 신나치주의자들(스킨헤드 혹은 훌리건이라고도 불리우는)인 극우민족주의 청년들이 상당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입장에서 사진들을 봤을때는 미성숙한 젊은 객기 정도라 여기고 피식 웃고 넘어갈 수준입니다만 러시아 웹에서는 '정신나갔다'라는 반응이 절대 다수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일부 네티즌들은'아리아인의 풍취가 보인다', '나도 해보고 싶다'라는 의견도 내놓고 있습니다. 러시아에 나치신봉자가 있다는 것이 좀 아이러니하죠?

그럼, 해당 이미지들을 거들떠 보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