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러시아 2프로 부족할때

문득 생각난 러시아 관련 사항

흠... 몇일동안 러시아 동화책을 한국에 출판하기 위해 어린이 출판사 분들을 만나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어쩌다보니... 제가 책임을 지고 하고 있습니다...( 애들이 애들을 알아본다고나 할까요? ㅜㅡ )

그러다 보니 갑자기 생각나는 것이 있더군요 ...  " 아차... 그동안 왜 몰랐을까? 러시아가 어린이의 천국이란걸...."

과거 소비에트 공화국 시절에도 러시아는 어린이에 대한 정책과 기타 편의사항은 세계에서 최고라고 불리울 만큼 적극적이었습니다. 다시말해 러시아는 전통적으로 어린이만은 최고의 보호 대상으로 여겼다는  것입니다.

러시아에서 가장 종류가 다양하고 빈번하게 출판되는게 어린이를 위한 동화책이고,  어린이를 위한 놀이공간과 교육은 선진국 어디에다 내놔도 떨어지지않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국민 GNP와 기타 시설들의 낙후된 여건을 감안하면 대단히 중점적으로 관리한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물론 ... 아이들이 커가기에는 좀 부적합한 환경이 많은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제가 여지껏 이 단순한 사실을 몰랐던것 같습니다 ) 하지만 ... 아이들이 언제나 최우선인 러시아의 전통은 불변인 것은 사실일겁니다...

갑자기 생각나서 두서없이 글을 나열합니다....( 제가 그렇지요 뭐....ㅜ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