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러시아 투어가이드

러시아 비자

러시아에 입국하려 하는 모든 외국인은 비자가 필요하다. 이는 인근 독립국가 연합(과거 소비에트 연방) 소속의 국가 국민들도 예외가 아니다. 비자를 받기위해서는 일단 초청장을 필수적으로 받아야한다. 초청장은 러시아 시민이나 회사, 교육기관등에서 발부할 수 있으며, 이 초청장을 가지고 대사관 영사과에 방문하여 수속을 하면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한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다. 여행을 위한 방문이 아닌 3개월 이상 러시아에 체류코자 하는 주재원(주재원 동반자)이나 3개월 이상 러시아에 체류코자 하는 유학생 수시로 러시아 입국을 하여 Multi VISA 취득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에이즈 검사증을 러시아 대사관 지정병원(신촌 세브란스 병원, 아름샘병원)에서 발급 받아야한다.

러시아 대사관에서 징수하는 비자 발급 비용(2008년 2월 기준)은 다음과 같다.

비자 종류

기간

비용

단수 비자

2주일

45,000원

단수 비자

1주일

90,000원

단수 비자

급행

140,000원

단수 비자

당일

160,000원

입국 비자

2주일

90,000원

입국 비자

1주일

125,000원

입국 비자

급행

175,000원

입국 비자

당일

195,000원

복수 비자

2주일

180,000원

복수 비자

1주일

215,000원

복수 비자

급행

265,000원

복수 비자

당일

285,000원

러시아의 비자종류는 총 6가지 타입이 있지만 3가지는 특별한 경우이고 일반적인 비자 3가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여행비자(Tourist Visas)
여행비자는 가장빠르고 손쉽게 받을 수 있는 비자이다. 비자를 받는다기보다는 산다는 개념이 차라리 맞을것이다. 여행사등에서 초청장을 사와 여행객에게 되파는 형태이다. 참고로 러시아에 입국할때 3일이내에 거주등록을 해야하는데 호텔에 머무른다면 호텔에서 등록을 해준다. 호텔에 머무르지 않더라도 호텔에 금액을 치루면 거주등록을 해준다. 혹은 관할 경찰서에 가서 직접 등록을 하거나 커주등록 브로커에게 의뢰하는 경우도 있다. 러시아 사정이 밝지 않다면 여행사를 통하는 것이 좋다.

비즈니스 비자(Business Visas)
비즈니스 비자는 외국인이 러시아에 체류하며 사업상 일을 할때 받아야 하는 비자이다. 여행비자에 비해서 자유롭고 활동범위가 넓다. 거주등록을 할때 호텔을 이용할 필요도 없고 오랜기간동안 러시아에 체류할 수 있다. 더불어 독립적으로 자유롭게 여행할 수도 있다. 대신에 비즈니스 비자는 러시아 현지 법인(회사)의 초청장이 필요하다.  

학생 비자(Student Visas)
학생비자는 러시아에 학업을 목적으로 가는 학생들에 한해서 나오는 비자이다. 어찌보면 가장 자율권이 보장된 비자라고 할 수 있다. 등록금만 제때에 낸다면 학업을 마칠때까지 보장이 되기에 체류기간이 가장 길고학생증만 있다면 일반 외국인 관광객에 비해 10/1도 안되는 가격으로 박물관, 교통수단을 이용 할 수 있다.

그외 비자종류
그외 비자의 종류로 트렌짓 비자(Transit Visas)들과 외교관용 비자(Diplomatic Visas)등이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비자폼. 2001년에 이런 모습으로 변경되었다. 

 

2001년 이전 버전의 구형 비자폼.  신형 비자폼으로 각나라의 러시아 대사관에서 발급해주지만 몇몇 국가에서는 아직도 이 스타일을 고수하는 나라도 있다. 그래서인지 아직까지 부분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출입국 신고서(Migration Cards)
출입국 카드는 러시아에 입국하는 외국인은 모두 작성하여 입국 통관검사시에 입국용 신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입국할때 입국용과 출국용을 둘다 작성하고 통관검사사시에 도장을 받아야한다. 출국시에 출국용 신고서를 제출해야하기에 출국할때 까지 보관하고 있어야한다. 잘못보관해서 분실하면 러시아에서 출국할때 고생할 염려가 있다.



출입국 신고서 샘플 (우리나라처럼 색상이 들어간 형태가 아니라 고등학교 시험 문제지와 유사한 종이로 되어있다), 러시아어 혹은 영어로 기입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