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삼보(самбо)'를 알고있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돌아오는 대답은 '컴퓨터 회사' 아니냐는 답변이다. 그만큼 '삼보'라는 무술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일것이다. 삼보는 소위 '러시아의 격투기'로 알려진 러시아의 전통 고유무술이다. 쉽게 생각해서 우리에게 태권도가 있다면 러시아에는 삼보가 있다고 이해하면 될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출처 : 세계삼보연맹


삼보는 러시아어 '사마자쉬뜨나야 베즈 아루쥐야(SAMozashchitya Bez Oruzhiya)'의 약자로써 직역하면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호신술" 이라 의미이다. 삼보의 형성에 중요한 기본이 된 호신술들은 그루지야공화국의 치타오바,아르메니아,타지키스탄,우즈베키스탄의 호신술과 몽골의 몽골씨름, 브라질의 유술과 유도등이었다고 한다.

현재의 삼보가 구체화된 것은 1938년으로 당시 전소련 체육 스포츠 위원회가 위의 호신기술을 민속격투기로 연구,분류,정리하며 각 공화국의 전문가들을 소집하여 새로운 호신체계를 만들어 그 호신체계를 "삼보"라고 명명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구 소련의 특수부대였던 스페츠나츠의 격투 교과 과정중의 하나이기도한 삼보는 구 소련의 국민의식 고취라는 큰 공헌을 하였으며, 그때문에 국기로 제정되는 영광을 누르게 되었다. 구 소련정부에서도 호신술을 대통합한 삼보를 국민의식 고취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 연방대회 및 국제대회등을 개최함으로써 삼보가 세계적인 호신술이 되는데 좋은 역할을 하였다.

현재 러시아의 푸틴대통령도 삼보 선수 생활을 한적이 있을 정도로 삼보에 심취한 인물이며 러시아의 군과 경찰은 물론이고 정,재계등 각분야의 많은 인사들도 삼보를 익혀 상당한 수준에 있다. 세계 삼보연맹은 삼보를 세계적인 스포츠로 육성하기 위하여 전세계 각국에 삼보협회를 결성하는데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현재 가맹국은 47개국 이고 3개국이 가맹절차를 밟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에 '대한삼보연맹'이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도 많지 않을 것이다. 대한삼보연맹은 지난 2002년에 창설되어 현재까지 한국에서 삼보의 보급을 위해 힘써온 단체이다. 이런 삼보연맹이 5월 21일 롯데호텔에서 주한 러시아 대사를 비롯해서 각계각층의 유명인사 300명을 초청한 가운데 연맹의 신임총재 취임식을 거행함으로써 더욱 발전하는 전기를 마련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임 대한삼보연맹 총재와 임원들, 그리고 삼보 선수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대한삼보연맹은 5월 말부터 6월 중순까지 벌어지는 모스크바, 우크라이나, 블라디보스톡 등에서 벌어지는 세계삼보대회에 선수단을 파견하는 한편 11월에는 세계 최강의 사나이 효도르 초청 삼보대회 추진에 대해 언급했다. 더불어 MBC ESPN을 통한 생중계도 추진하는등 야심찬 발전계획과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을 위해 매진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러시아 고유무술 '삼보'의 대중화에 힘쓰는 대한삼보연맹의 발전을 기원해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임총재 취임식 전경들


아래 동영상은 이번 총재취임식에 이벤트 형식으로 펼쳐진 삼보 선수들간의 대결이다. '프라이드' 혹은 'K1'등과 같은 '격투기'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것 같다. 게중에 첫번째 동영상에 있는 여성선수대 남성선수간의 대결이 (연출일지 몰라도)꽤 재미있다.


남성선수 VS 여성선수의 경기


한국 삼보국가대표 VS 전직 유도선수 출신 삼보선수


초등학교 어린이 VS  초등학교 어린이

  1. 이건
    2007.05.22 12:17 신고

    저번에 효도르 선수 왔을 때도
    삼보관련 행사에 참여했었던 것 같은데요.
    이종격투기를 tv에서 많이 보여줘서
    그래도 아는 사람이 있을 듯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russiainfo.co.kr/tt BlogIcon 끄루또이
      2007.05.22 12:46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MBC ESPN에서 중계했던것 말씀이시죠? 행사장에서 관련 동영상CD도 나눠주더군요. 단지 그냥 아는것으로는 대중화하기 힘들기에 이 운동에 매력을 느껴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야 할듯 합니다.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sibeyou BlogIcon Love
    2007.05.23 01:00 신고

    내 네이버 블로그(주소 남겼음)에 옛날에 찍은 방개오라버니 사진이있어서 올려놨으니 필요하면 퍼가세요~ 얼굴이 좀 작긴하지만 그래도 남아있는거라..;


  3. 2007.05.23 09:38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