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쓰는 평균지출은 50% 가량 증가하였으며 전체적으로 유아/아동복의 구입에 쓰는 비용도 2배정도 증가함. 주요 구매 결정요인은 생산국-45% , 브랜드인지도-36%임. 모스크바에서 부모들은 유아복 구매에 한달 평균 미화 150불 가량을 지출하며, 경우에 따라 유아용품 일회지출 비용이 미화 1500불에 달하기도 함. 

모스크바 내 유아/아동복은 60%가량이 아동복 전문시장에서, 30%가량이 대형유통매장이나 임신유아 전문매장등지에서에서 판매됨. 지방에서는 일반 시장이나 소매상을 통해 판매되는 경우가 80%에 이르며 나머지는 소비에트 시기 ‘Detskii Mir’같은 아동용품전문매장 통해 판매가 됨.

현재 유아/아동복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업체는 서구 업체들임. 시장의 약 85%가 터키, 중국, 베트남, 유럽산 제품이며, 유럽산은 최근 중국 및 동남아시아에서 생산된 제품들이 대부분임. 

유아/아동복 시장에 진출한 유럽업체 중 다음과 같은 브랜드가 수요가 있음; 『BABY WELT』, 『GESSLEIN』, 『HAUCK GROUP』 (독일),『NINETTA』 (이탈리아), 『AGATA RAIZ DE LA PRADA』(Spain), 『BERTINI』(호주), 『DR.BROWNS'S NATRAL FLOW』

유아/아동복 시장에 영향력 있는 러시아 업체도 있음. 아직은 점유율이 적으나 점차 시장에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주요 러시아 업체들로는 『Mag-2000』, 『S-Toys』, 『Rumb』, 『Alisa』, 『Saks』, 『Abriko』, 『Europe Uno Trade』, 『Gloria Jins』.  예컨데, 『Gloria Jins사의 2005년도 매출액이 약 1억7천불에 달했으며, 앞으로 연간 6억불까지 매출액을 올릴 계획이며 현재 3백억불 규모인 러시아 유아/아동복시장의 50%를 점유하게 될 것이라고 발표. 그렇게 된다면 시장의 성장세는 연간 10~15%가 됨.

최근 러시아 가임여성의 수가 증가하면서, 유아/아동복의 수요가 늘고 있음. 러시아 대도시를 중심으로 출산률이 증가하고 있는데, 모스크바는 최근 3년간 자녀가 있는 가족의 수가 14% 증가하였으며, 그 중 3살 미만의 자녀를 둔 가정이 3배나 증가하였음.

유아복 시장 플러스 변동의 명백한 요인은 국민소득의 증가이며, 그로인해에 점차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좀더 비싼 옷을 입힐 수 있게 됨. 중산층 가정의 경우 평균 가계예산의 15~20% 정도를 지출하고 있음. 저소득 가정의 경우 아이들에게만은 더 좋은 것을 해주기 위해 가계예산의 절반정도를 지출함.

러시아의 부모들이 자녀들을 위해 좀더 질좋은 옷을 선호하는 한, 3세 미만의 유아복 시장은 매우 전망이 있음. 일반적으로 4세~10세까지는 자매나 형제의 옷을 물려입는 경향이 있어 이 나이대의 아동복 시장은 매우 에매함. 12세 이상의 연령대는 변덕이 있고, 유행에도 민감하기 때문에 부모에게 다른 아이들의 것과 같은 것을 요구하기 시작함.

유아/아동복은 대형유통매장에서 판매되며, 유아용품 역시 함께 판매되고 있음. Banana Mama, Detskii Mir라는 유아/아동용품 전문백화점이 있으며, 이외에 틈새시장을 노리는 일반 유아/아동용품 매장, 그리고 수요의 80%가 거래되는 일반시장이 있음. 이러한 시장은 다양한 종류의 제품과 적당한 가격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있음.

이외에도 유아/아동복 시장은 가격대로 분류할 수 있는데, 30불 이하의 저가대, 20불에서 100불까지의 중가대, 100불 이상의 고가대(Christian Dior, Dolce & Gabanna, Burberry etc.)로 나뉨. 고가 제품은 전체 유아/아동복 시장의 5%를 차지함.  중산층 이상의 러시아인들은 해외에서의 유아복 구매를 선호하며, 시장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고가제품의 시장이 매년 성장하고 있다고 함. 이외에 명품을 50~70%정도 할인해주는 할인매장 등지에서의 수요도 있음.

모스크바에서 명품 유아/아동복 시장은 현재 성장세이며, 최근 오픈한 아동 부띠끄의 연매출이 70만불에 달한다고 함. 동매장의 가격대는 1불에서 500불까지 다양하며, 모스크바 뿐만 아니라 지방도시에도 매장을 열 계획이라고 함. 전문가들은 앞으로 러시아 유아/아동복 시장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업체가 전망이 있다고 함. 러시아 내에서 중가대 이상의 아동복 시장망은 형성되어 있으나, 브랜드 매장의 거의 부재한 상태임.

현재 유럽산과 자국산 유아/아동복의 경쟁상대는 중국산 제품임. 대다수의 러시아 부모들은 우선적으로 일반 시장에서 아동복 구매를 선호하고 있음. 이는 비록 품질이 떨어지나 가격이 50루블~300루블(2불~13불)정도로 현저히 낮고, 선택의 폭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