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레믈(Кремль, 크레믈린, 크렘린)은 '성벽'이라는 의미의 러시아어이자 러시아의 심장부를 뜻하는 고유명사화된 명칭이다. 러시아인에게 있어서 끄레믈은 러시아의 심장부이자 역사를 대표하는 곳이나 다름 없다. 모스크바 중심부에서 약 26만 제곱미터의 넓은 구내에 들어선 건물들은 과거 ‘짜르’와 정교 대주교의 거처였다. 끄레믈은 세상의 끊임없는 변화 속에 있으면서도 본질적으로는 옛모습 그대로를 유지하고 있다. 끄레믈은 극히 강렬하게 옛 러시아를 상징하는 것이었기에 러시아 근대화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뾰뜨르 대제는 러시아를 근대-근세화 시키려고 결심했을 때 고대로부터 내려온 이 양파 모양의 돔이 솟은 도시를 단념하고 북서쪽 650km 지점에  새 수도인 쌍뜨 뻬쩨르부르그를 세워 새 출발을 도모했었다. 지금 남아있는 ‘끄레믈’은 1812년 나폴레옹 점거 때 소실된 이후 재건축한 것이다. 여러 궁전, 사원, 최고회의 건물, 병기고, 무기고, 대포의 황제, 종의 황제 등 다양한 볼거리들이 있다.

이 붉은 성벽은 19개의 탑들로 둘러쌓여있다. 재미있는 것은 이 탑들의 명칭과 모양이 전부 제각각이라는 것이다. 19개 탑들의 명칭과 함께 유명한 탑들은 이미지를 올려놓겠다. 이미지들은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바라비쯔까야 탑(Боровицкая башня)  
2. 블라고베쉰스까야 탑(Благовещенская башня)

3. 아루줴이나야 탑(Оружейная башня, 무기의 탑)
4. 까멘단트스까야 탑(Комендантская башня, 감독의 탑)


5. 뜨로이쯔까야 탑(Троицкая башня)
6. 아르세날이나야 탑(Арсенальная башня, 무기고의 탑)


7. 시나뜨스까야 탑(Сенатская башня, 의회의 탑)


8. 니꼴스까야 탑(Никольская башня)
9. 우글로바야 아르세날이나야 탑(Угловая Арсенальная башня)


10. 스빠스까야 탑(Спасская башня, 구원의 탑, 1491년)
11. 짜르스까야 탑(Царская башня, 황제의 탑)


12. 나바뜨나야 탑(Набатная башня, 경계탑)
13. 꼰스딴찌노-엘레닌스까야 탑(Константино-Еленинская башня)

14. 베끌리미쉡스까야 탑(Беклемишевская башня)
15. 삐뜨롭스까야 탑(Петровская башня)
16. 2번째 무명탑(Вторая Безымянная башня)


17. 첫번째 무명탑(Первая Безымянная башня, 1670~80년)
18. 따이나야 탑(Тайницкая башня, 비밀의 탑)


19. 바다브즈보드나야 탑(Водовзводная башня, 1488년)

<참고>
2006/04/14
  [동영상] 끄레믈의 매  
2005/12/19   [동영상] 모스크바 강에서 바라본 끄레믈
2005/03/04   끄레믈 이야기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