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제부쉬까(Девушка)'라 불리우는 러시아 젊은 여성들.
Part 2. '젠쉬나(Женщина)'라 불리우는 러시아 중년 여성들.
Part 3. '바부쉬까(Бабушка)'라 불리우는 러시아 노년 여성들.
part 4. 러시아 여성들에 관한 통계
part 5. 러시아를 여행하려는 여성들을 위한 가이드



1.
러시아에서는 젊은 여성을 가리켜 '제부쉬까(젊은 여성을 뜻함)'라고 호칭한다. 우리식으로 하자면 '아가씨'정도 되겠다. 러시아에서는 이름을 모르는 낮선여성이나 가게의 여성 점원등을 부를때(이 경우는 나이와 상관없다. 나이가 들었다고 가게 점원을 '할머니(바부쉬까)'라고 부르지 않는다는 말이다.)도 '제부쉬까'라고 호칭한다.

2.
세간에서는 러시아 여성을 가리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이라 말을하곤 한다. 러시아 여성의 상당수가 연한 황갈색 눈동자를 가지고 있으며, 키가 큰편이며 날씬하고 다리가 긴편이다. 그녀들의 상당수는 (염색을 한 경우가 많지만)금발이다. 더군다나 러시아 여성들은 자신들의 미(美)를 뽐내는걸 결코 두려워하지 않기에 그녀들의 아름다움은 더욱 두드러진 편이다. 만약에 여러분이 여름철 러시아의 거리를 걷는다거나, 심야에 나이트 클럽등을 방문하게 된다면 이를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러시아 여성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평가는 과장된 면이 없잖아 있지만 대체적으로 사실이다. 개인적으로는 동감하기 어렵지만, 러시아 유학을 다녀온 어느 배우는 러시아의 거리에는 수많은 '전지현'이 활보한다고도 말하기도 한다.

3.
전형적인 러시아 젊은 여성의 성격은 러시아인의 전형성에서 찾아보면 설명하기 쉽겠다. 과거 러시아는 우리나라 조선시대와 같은 가부장적 사회였었다. 당시 아내들은 '남편이 때리지 않으면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정도였으니 어찌보면 우리나라 조선시대보다 더 심한 남존여비 사회였다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이런 전근대적인 러시아 사회가 소비에트 연방(소련)이라는 공산주의 체제를 거치면서 남녀평등사회로 거듭나게 된다. 더불어 세계 2차대전에 참여해 수천만의 사상자를 낸 소비에트 연방은 여성인력을 대폭 활용했다. 이 시기에 여성들은 전쟁에서 전사한 아버지와 남편, 아들을 대신해 사회 전면에 나서게 되었다. 러시아인들은 농담삼아 공산주의는 남성을 위한 제도가 아니라 여성을 위한 정치제도라고도 한다. 혁명과 전쟁, 체제전환과 경제적 모라토리움을 겪으면서 현대 러시아의 여성들은 자신들의 인생에 관해 독립적이고 주관적인 판단능력이 삶의 기본 옵션이 되었다.

4.
러시아 여성들, 특히 젊은 여성들은 자신들의 인생에 대해 거만할 정도로 자신만만한 편이다. 이러한 직설적인 성격은 다른나라 사람들(특히 예(禮)를 중시하는 동양권 국가 사람들)에게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이다. 이런 성격은 그녀들이 상당히 '전투적'이라는 느낌으로 다가올때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녀들의 말속에 악의가 없다는 것을 이해하면 그녀들이 상당히 다정다감한 성격이라는 것도 알 수 있다. 더불어 러시아의 젊은 여성들이 상당히 솔직하고, 독립심이 강하며 관계지향적이다.

하지만 이에 반해 러시아 젊은 여성은 어디를 가든지 남자친구가 자신을 에스코트 해주길 바라고, 자신을 위해 (차)문을 열어주며, 그녀를 대신해 데이트 비용을 계산해주길 바랄것이다. 이런 남성이야 말로 진정한 '신사'라고 여길것이다. 하지만 돈많은 신사만이 그녀들을 감동시키는 것은 아니다. 한편으로는 자신을 위해 기나긴 줄을 말없이 감내하고, 자신을 위해 비자 등록을 위해 경찰들과의 말다툼도 불사하는 남자에게 감동을 받는다.
 
5.
러시아 젊은 여성들은 자신의 인생이 성공적으로 흐르길 바라는 현실주의자들이지만 한편으로는 매우 로맨틱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녀들은 사람을 상대할때 관계지향주의자들이다. 이 현실주의에 입각한 여성들은 자신의 남자친구와 아무런 목적없이 하루종일 시간을 보낼 수 있다면 다음날 아침에 중요한 시험이 있다고 해도 거리낌없이 감내할 것이다. 더불어 자신의 연인과 함께할 수 있다면 세상의 끝까지라도 함께하려는 로맨티스트들이다.

6.
러시아는 개방적인 성(性)문화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에비해 전근대적인 성지식을 가지고 있다. 러시아 통계자료(2006년)에 의하면 러시아 젊은 여성의 25%만이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었다. 대부분 일반적인 피임방법은 낙태(50%)였다. 에이즈와 성병 발병률은 최근들어 상당히 높아졌기에 러시아 정부에서도 이에대한 캠페인을 벌이는데 열중하고 있다. 이런 통계자료를 보노라면 러시아 여성들이 성관계시 자신을 지키는데 소홀하다고 여길수도 있겠다.

7.
개방이후 한때 러시아 젊은 여성들은 외국남성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곤 했다. 하지만 이는 현재 더이상 일반적인 사실은 아니다. 10년 전 러시아는 경제적인 위기 상태였기에 몇몇 여성들은 빈곤을 벗어나기 위해 해외로 눈을 돌렸었다. 하지만 현재는 자국(러시아)에 남아있길 원하는 성향이 강한편이다. 하지만 사랑에 빠진다면 이는 무시되는 편이다.

물론 러시아 젊은 여성들은 자국 남성보다 해외 남성들이 보다 신사답다고 생각한다. 만약에 여러분이 러시아 젊은 여성들이 원하는 '잰틀맨'이 될 수 있다면 경쟁력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참조 : 러시아 여성과 결혼하려면?
  1. Favicon of http://www.mediamob.co.kr/MediaMob/index.aspx BlogIcon 미디어몹
    2007.01.30 09:17 신고

    끄루또이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에 링크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