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 2.0 패러다임 하에서 소셜 미디어에 대한 사회적 주목도가 점차 높아지는 가운데 한국언론재단 최민재 선임연구위원의 주도하에 국내 블로그 산업을 주제로한 연구서 '한국의 블로그산업'이 출간되었다.

이번 연구서는 사단법인 한국블로그산업협회 협회사인 블로그칵테일(올블로그), 미디어유(블로그코리아), 야후!코리아,KT하이텔(파란) 등이 자료 협력을 했으며 그외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탈 및 블로그 서비스 업체들의 데이터 제공으로 완성되었다.

이번 한국의 블로그산업 연구서의 의의는 아무래도 여지껏 나온 블로그 관련 서적중에 가장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블로그산업 동향을 데이터와 함께 소개한 것이다. 그간 블로그와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연구가 벌어지고 서적이 출간되었으나 대체적으로 외국에 대한 조사에 치중한 면이 있었고 서비스 소개나 입문서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했었다. 특히 국내 블로그 산업과 관련되어서는 거의 전무했다고 봐도 무방했다. 하지만 이번 한국의 블로그 산업 연구서에는 해외 블로그 산업 뿐만 아니라 국내 블로그 산업에 대한 현실적인 지표를 제시한것이 다른점일 것이다.

연구서에는 블로그의 성장과 확산, 블로그의 운영 현황, 블로그 이용 현황 등 내용 뿐만 아니라 블로그 이용자의 인식조사 및 블로그의 산업적 이용, 해외의 블로그 산업 현황 등이 언급되어 있다. 더불어 블로그 산업에 대한 정책적 제안까지 담겨져 있다. 더불어 현재 국내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트위터와 같은 마이크로(미니) 블로그, 기업블로그 현황, 블로그 저널리즘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다.

현실을 직시했으면 미래를 위한 대안도 필요하겠다. 이번 연구서는 현황 연구 뿐만 아니라 차후 블로그 문화와 산업에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5가지 정책적 제언을 하고 있다.

1. 블로거들의 콘텐츠를 블로거들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 - 블로그 백업기능
2. 블로그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중에 하나인 바이럴 마케팅의 윤리강령, 혹은 가이드라인을 통한 사전정비 - 블로그 마케팅의 도덕성
3. 블로거와 블로그 사업자간 정확한 거래관계를 인지할 수 있는 계약 내용의 공시
4. 블로그 콘텐츠의 국제화를 위한 지원
5. 블로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활성화 - 사회적 경험이 풍부한 고연령층의 유입유도

국내 블로그 개설수로 따지자면 이미 양적인 측면에서는 포화상태이다. 이러한 양적 성장을 토대로 기존 미디어의 대안으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터넷 산업에서 존재감 역시 이미 비할데 없이 커져있다. 하지만 지속적인 성장에 필수불가결한 블로그산업의 전반적인 규모는 아직까지 초기 단계인것이 사실이다. 산업규모를 추산할 수 있는 데이터가 부족하며 수익모델 측면에서는 아직까지 괄목상대한 영역이 보이지 않고 있다. 더불어 마케팅 측면에서 부정적인 요소들이 등장하는 등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번 연구서에 위와같은 부분이 언급은 되고 있으나 모두 정확히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 필진이 간과했다기 보다는 이를 명확히 하기 위한 산언계 전반의 데이터 부재가 큰 원인이다. 이렇듯 데이터가 명확하게 공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은 다시말해 블로그 서비스 산업에 상당수 거품이 존재한다는 의미겠다.

이번 연구서의 발간은 향후 블로그 산업에 대한 보다 현실적이고 국내만의 특성을 분석한 블로그 백서 및 연구서의 등장을 촉발시키는 촉매제가 될것이라는 소견이다. 될 수 있다면 근시일내에 등장하길 기대해 본다.

참고로 이번 연구서에는 최만재 연구위원 외에 공동저자로서 김경환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과 교수, 김봉간 유저스토리랩 이사, 김위근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BK21박사후연구원, 나경은 한국언론재단 객원연구위원, 명승은 야후코리아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차장, 심영섭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강사, 이동훈 배제대학교 미디어정보사회학과 전임강사, 이상훈 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이성규 태터앤미디어 미디어팀장, 이중대 에델만코리아 이사 등이 참여했다.


  1. 2009.12.17 19:37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