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러시아에서는

삼성의 첫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러시아 언론의 반응

이 글은 삼성의 갤럭시A 체험단에 참여하며 작성한 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달 말 러시아 내에서 IT관련 소식을 전하는 대부분의 언론사들이 삼성의 첫번째 안드로이드폰인 '갤럭시A'가 한국에서 출시되었다는 소식을 타전했습니다.
63505ff2d670a8ef444695dd8c51c5da
여지껏 러시아 언론에서 보도한 관련내용을 살펴보면 대부분 '삼성의 첫번째 안드로이드폰', '구글의 안드로이드 OS 2.1 탑재'가 주요 키워드입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보도된 내용과 그다지 다르지 않습니다.

러시아인들이 삼성이란 기업에 대해 호의적이긴 합니다만, 삼성의 신규 휴대폰 단말기에 대한 특별한 니즈(needs)가 있어서 언론에 등장한 것은 아닙니다. 여타 휴대폰 메이커들이 새롭고 유니크한 단말기를 출시할때마다 관련소식들이 언론보도를 통해 전해지곤 합니다. 이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러시아 국민 역시 개인 휴대폰 한 대 정도는 가지고 있는 환경이고 더불어 러시아 2~30대 젊은층에게 새로운 IT기기의 등장은 큰 관심사이기 때문에 등장하는 기사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러시아 하드웨어포탈닷루] 구글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삼성의 갤럭시A 출시되다.

하지만 이번 갤럭시A 출시소식과 관련된 언론사들 기사들에는 조금 특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최근 단말기 메이커들이 새로운 모델을 출시할때 등장하던 기사수(數)에 비해 꽤나 많은 언론사에서 갤럭시A 출시 소식을 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러시아 시장에 언제 출시될지 모르는 단말기에 대한 소식치고는 다소 과한 관심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러시아 언론사나 러시아인들에게 삼성의 첫번째 안드로이드폰이 꽤나 관심의 대상이라는 것을 반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기사 아래 붙는 댓글을 보면 좀 더 알 수가 있는데요. 제가 살펴본 20개 안팎의 기사에 달린 댓글을 보면 갤럭시A에 대해 러시아 네티즌들의 우호적인 경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검색회사(구글)와 세계적인 휴대폰 메이커(삼성)의 만남.
-언제 우리나라(러시아)에 들어오는거야? 이미지 사진말고 실물을 보고싶다.
-삼성이 만든 휴대폰은 오래가서 좋아. 더군다나 이번 모델은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됬다잖아? 기대된다.
-갤럭시A 사양이 이정도인데. 갤럭시S는 얼마나 대단한거야?

물론 우호적인 댓글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이 더 좋다> 등의 내용도 일부 보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출시된 IT기기 중에서 아이패드와 함께 러시아 대중의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갤럭시A를 개통하고 2주동안 잘 모시고(?) 다니고 있습니다. 러시아 클라이언트 들을 만날때는 의도적으로(?) 노출을 시키기도 합니다. 이건 제 습관이기도 한데요. 자랑을 하려는 의도라기 보다는 클라이언트들과의 미팅시에 날씨 이야기보다는 신형 단말기 모델을 통한 자연스런 대화의 시작을 염두에 두기 때문입니다.

몇 일 전에는 러시아 wifi(무선랜) 기술자들과 프로그래머들을 만나면서 안드로이드폰과 관련된 대화를 유도해보았는데요. 그네들 반응은 일단 재미있다는 것이 주류를 이루더군요. 다양한 대화가 오고갔지만 결론은 생각했던것 보다는 무척 빠르게 작동한다. 한번쯤은 써보고 싶고 구매욕을 자극시키는 사고싶은 휴대폰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더불어 그들이 해준 이야기에 때르면 현재 러시아에서 휴대폰은 생활 필수품 품목에 들어가기에 전화통화 목적 외에 다양하고, 재미있는 기능을 가진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은 상상 이상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들과의 간략한 인터뷰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끄루또이(이하 '끄') : 갤럭시A 는 알다시피 삼성이 내놓은 최초의 안드로이드폰이다. 더불어 생활밀착형 기능을 가지고 있다.

클라이언트(이하 '클') : 어떠한 기능이 있는가?

끄 : 사양으로 따지자면 갤럭시A는 안드로이드 2.1 버전과 부드러운 조작이 가능한 정전식 터치를 채택해 속도가 빠르다. 디스플레이는 3.7인치 AMOLED 플러스를 탑재했다. AMOLED 플러스는 표면에 반사 방지 구조를 적용해 기존 AMOLED보다 밝기와 명암비가 더 높아졌다. 이외에도 내장형 안테나로 더욱 편리한 지상파DMB, 다양한 포맷의 동영상을 번거로운 변환작업 없이 그대로 즐길 수 있는 미디어 플레이어, 영상통화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사용자에게는 스펙(사양)보다는 직관적 UI가 중요하겠다. 그런면에서 보면 다양한 생활형 어플들이 꽤나 재미있다.  

소비자를 위해 교보문고 e-book 콘텐트를 볼 수 있는 '교보문고 App', 프로야구 실시간 문자 중계 서비스 'KBO 프로야구', 국내 인기 웹툰 만화를 볼 수 있는 '웹툰 App' 등은 삼성 앱스를 통해 제공된다. 이걸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국내 안드로이드 시장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조만간 100개 이상의 안드로이드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예정이며 또한 기존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국내외에서 개발된 5만개 이상의 어플 사용이 가능하다.

클: 재미있어보인다. 솔직히 우리같은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스마트폰은 아무래도 윈도우 기반 휴대폰이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안드로이드폰 역시 관심의 대상이다. 더불어 러시아에서는 길거리에서 DMB를 본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풍경이다. 게다가 말을 들어보니 안드로이드 마켓에 러시아 관련 어플도 상당수 있는듯 싶어 한국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도 생활밀착형 휴대폰일듯 싶다. 갤럭시A 휴대폰은 익숙해지는 것이 그리 어려울것 같지도 않고 가지고 다니기에 재미있는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한다. 기회가 된다면 한번 사용해 보고 싶다.

끄 : 이후에 갤럭시A가 러시아에 출시된다면 러시아의 반응은 어떨것 같은가? 더불어 당신들은 기기변경을 할 의사는 있는가?

클 : 알다시피 아직까지 러시아의 휴대폰 사용자 인구의 과반수는 저렴하게 통화할 수 있는 튼튼한 휴대폰을 선호한다. 하지만 젊은층을 중심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우리 역시 직업적으로 신형 휴대폰에 관심이 많기는 하다. 두고봐야겠지만, 현재 사용하는 휴대폰이 조금더 노후화 되고,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필요성이 조금 더 생기게 된다면 사용할 의향은 있다. 당장 안드로이드폰 중에 사고싶은것을 고르라면 갤럭시A가 되겠지만 이후에 나올 삼성의 안드로이드폰 모델(갤럭시S)에도 관심이 있다.

끄 : 기존 삼성 휴대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클 : 개인적으로는 사용해 본적은 없다. 하지만 주변 지인들이 사용하는 것을 보면 한번쯤 써보고 싶은 제품들이라고 생각한다. 지인들이 꽤 오래 들고다니면서 서비스가 좋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차후 휴대폰을 고를때 심각하게 고민해 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이라 불리우는 기종을 사용하는 것은 이번이 네번째입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기종은 이번이 첫번째입니다. 얼추 2주 가까이 들고다니면서 전에 안하던 다양한 시도(모험)를 하고 있는데요. 일단 전적으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저 역시 이번 삼성의 첫번째 안드로이드폰을 가지고 다니면서 꽤나 쏠쏠한 재미를 느끼는 중입니다.

그럼 다음번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생활속에서 갤럭시A와 함께하는 '탐나는 생활'에 대해 언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