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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2프로 부족할때/러시아 음악과 가수

러시아 음악사 간략 정리

러시아는 유럽에 속해 있으나 최변방에 자리잡고 있는 위치적 특성으로 외래문화를 받아들이기 이전에 그들 고유민속을 오래도록 간진, 외래문화의 유입 이후에도 고유문화와의 조화로운 발전으로 개성있는 러시아 문화를 창조해 냈다.

◎러시아의 음악은 슬라브 민족의 민요와 러시아 정교의 전례음악을 바탕으로 슬라브민족 특유의 깊은 애수와 러시아의 광활함, 정교의 전통음악이 만나 장엄하고 힘찬 음악으로 발전해 나갔다.

◎서부 유럽의 음악이 표트르 대제 등장 이후 주로 궁정을 중심으로 정식 편입되어 발달(궁정의 외래음악 범람, 민중들에게서는 러시아 민요가 상당한 인기)

  *외래음악과 러시아 고유음악 사이의 화합, 갈등(국민음악파 5인조와 차이코프스키에 이르러 고조)
  *서부 유럽 음악 수용, 발전시킨 음악가 : 드미트리 보르트니안스키(1751~1825)
  *러시아 음악의 아버지 미하일 글린카(1804~1857) : 어린시절 러시아 민요와 친근했으며, 러시아의 강렬한 토속성과 이탈리아, 베를린, 파리등을 여행하면서 서부유럽의 음악을 접목시켜 작곡( 이반 누자닌, 황제에게 바친 목숨, 루슬란과 루드밀라)

◎1861년 알렉산드르 2세의 농노해방선언과 함께 러시아에서도 서구의 물결 시작.
  -밀리 발라키레프(1837~1910) : 러시아 음악을 세계적으로 부상시키기 위해 노력(동참    했던 대표적 국민음악파 5인조 : 발라키레프, 무소르그tm키, 보로딘, 림스키코르사코프등)
  -차이코프스키(1840~1893) : 음악원 등의 정규코스를 밟음, 라흐마니노프, 스크리아빈등과 국민음악파 5인조와 동시에 큰 흐름을 이루었던 작곡가임.

◎1917년 혁명후 모든 예술이 사회극의 리얼리즘에 입각해야 한다는 소련정책
  -사회주의적 이상의 구현과 개인의 창작욕 사이의 갈등
  -‘프로코피에프’나 ‘쇼스타코비치'와 같은 거장 출현
  -창조려의 원천으로 삼은 민중저변에 깔려있는 민요의 힘을 바탕으로 하차투리안, 프로코피에프 등은 발레음악을 작곡 (스파르타쿠스, 로미오와 줄리엣 등)

◎고르바쵸프 등장 이후 음악가에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으며 새롭게 변모되어오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