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 쉐르메쩨보 공항(Аэропорт Шереметьево)은 모스크바 중심가에서 약 3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쉐르메쩨보1 터미널은 우리의 김포공항과 마찬가지로 국내노선 항공기들이 운항되지만 때때로 국제노선 항공도 운항된다. 쉐르메쩨보 2 공항 터미널은 국제노선 항공기들이 운항되는 곳이다.


* 모스크바 시내에서 쉐르메쩨보 공항으로 가기 위한 방법.

얼마전 개통한 도심-공항간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편리한 방법이겠지만 이를 제외하고 이전에 공항을 가던 방식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모스크바 지하철 녹색라인 북쪽 종착역인 리치노이 바끄잘(Rechnoi Vokzal )에서 하차해서 시내버스 851번, 817번을 타면 한번에 갈 수 있다. 버스는 10~15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때때로 만원버스가 되어 혼잡할 때가 있다. 공항까지 45~50분 정도 걸린다.

리치노이 바끄잘 지하철역에서 쉐르메쩨보 공항으로 가는 직통버스를 이용하면 조금 더 빠르게 갈 수 있다. 지하철역 입구쪽에서 30m 거리에 떨어진 곳에 정류장이 있다. 배차간격은 20분 정도이고 오전 7시 30분에서 21시 30분까지 운행한다. 공항까지 20~25분정도 소요된다.

가장 빨리 가는 방법은 승합택시(미니버스 - 마르쉬루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승합차 형태의 이 승합택시는 택시 형태로 운영되지만 운임료는 일정하게 부과된다. 역시나 리치노이 바끄잘역에서 탈 수 있다. 단점이라면 공간이 그리 넓지 않기에 많은 짐을 실을수 없다는 것이다.
리치노이 바끄잘역 입구에서 약 40m 떨어진 곳에 정류장이 위치하고 있다. 10~20분 간격으로 운임된다. 오전 7시에서 오후 22시까지 운행한다. 쉐르메쩨보 공항까지 약 20~25분정도 걸린다.

일반 택시를 타고 공항에 가는것은 비행기 시간이 급박한 상황이 아나라면 권장하고 싶지는 않다. 가격이 매우 비싸고 교통정체가 있기에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빠르다고도 볼 수 없다.

모스크바 시내로 갈때에는 왔던 방법의 역순으로 가면 된다. 간혹 쉐르메쩨보를 경유해서 다른 지역으로 가기위해 국내선 공항으로 가는 경우가 있는데 쉐르메쩨보 공항과 다른 공항들간의 저렴한 직통 교통수단은 없다. 급한일이 있다면 택시가 빠르고 편리하지만 비싼 택시비를 감안해야 한다.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모스크바 시내를 경유해 가는 방법이 저렴하다.

* 공항 편의시설
1. 보관함 : 쉐르메쩨보2 공항 좌측 끝에 위치하고 있다. 원칙적으로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나 오전 8시 45~9시 15분과 오후 19시 45~9시 15분 사이에는 이용이 불가능하다.

2. 환전소, ATM, 현금인출기
공항 1층과 2층에 위치하고 있고 몇군데로 나뉘어져 있다. 최장 24시간 운영한다. 게중에 가장 환율이 높은 곳에서 환전하면 된다.

3. 우체국, 전화 서비스
-우체국 공항 비즈니스 센터에 있으며 비즈니스 센터는 2층 탑승입구쪽에 위치하고 있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24시간 열려있다.
-전화 서비스 : 전화 연결 서비스는 매우 비싸기 때문에 공항내 키오스크(매점)에 가서 모스크바 시내 전화카드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저렴하다.

4. 안내(Information)
그닥 친절하지도 않고 안내요원이 자리에 없을때가 더 많다.

<쉐르메쩨보 공항(terminals 1 and 2)>
영문 웹사이트: http://www.sheremetyevo-airport.ru/schedule/?act=def_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