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블로그 마케팅과 관련된 서비스들이 우후죽순처럼 등장하고 있다. 더불어 관련 서적들도 활발히 출판되고 있는 형국이다. 블로그 마케팅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TNM(태터앤미디어)와, 다음의 블로거 뉴스일 것이다. 이 두 사례는 공통적으로 블로그의 미디어화에 촛점을 맞춘 것이다. TNM과 다음 블로거뉴스는 겉으로 봤을때는 수익을 얻는 방식에 차이가 있어보이지만 본질적으로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소견이다. 이외에도 블로그 마케팅을 표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존재하고 있다. 게중에 최근 등장한 이니피투피(INIP2P)로 인해 개인 블로그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옥션의 기능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들 서비스 중에는 이름만 홈페이지 마케팅에서 블로그 마케팅으로 바뀌었을뿐 그밥에 그나물인 특색없는 서비스들 또한 다수 존재한다.
위 사례와 같은 기업적인 대행 서비스가 있는 반면에 개인 블로그 마케팅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대체적으로 개인이 운영하는 소핑몰이나 혹은 중소업체의 직원들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려는 취지로 개설된 것들이 많은 편이다. 언론매체나 포탈 등에 광고를 하기에는 천문학적(?)인 광고비용이 들기에 무료로 만들어낼수 있는 가입형 블로그, 혹은 설치형 블로그를 통해 검색에 잡히게 하는 방식이다. 게중에 블로그스피어에 대해 조금이나 이해하는 이들은 메타 블로그에도 가입하고 블로거 뉴스등에 등록해 광고글을 내보내기도 한다. 어찌보면 세련되지 않은, 속보이는 마케팅 방법이지만 직접적으로 다른이들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는 방식이기에 그리 비난할 부분은 아닐것이다. 물론 성인취향의 광고글은 조금 쳐다보기 거북하기는 하지만.
2003년부터 블로그를 통해 알던 지인 역시 개인 블로그 마케팅을 하고 있다. 이분의 마케팅의 주된 주제는 '복지몰'과 '폐쇄몰'이다. 생소한 개념일 것이다. 포탈에서 저 키워드로 웹문서 검색을 해보면 알겠지만 현재 저쪽 분야에서는 최초이자 독보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분이다. 뭐 복지몰과 폐쇄몰의 개념은 우리에게 그리 중요하진 않겠다.
문제는 얼마전 다른 블로그에서 지인이 쓴글을 카피해 사용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는 것이다.
지인이 지난 5월 17일에 쓴 글을 읽어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