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작품으로서의 聖像畵(Icon)는 영원성에 뿌리를 둔 것을 추구하는 것이므로, '永遠性의 창문'이라고 불리워지며, 可視的인 형태로 具體化된 '하늘과 땅사이의 끈'이라고 표현되기도 한다. 이콘(Icon)은 예술작품으로서만 아닌 그 시대의 종교성과 직결되어 감각에 호소하는 그림이라는 것과 동시에 直觀的이고 거룩한 '神的인 것에의 同化'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영원성을 추구하는 종교적 진실이 형상, 색채, 빛이라는 물질적 媒介를 통해 표현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콘은 '인간성과 神性' '自然性과 超自然性'사이의 중세적 對照속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며 불가시적인 영원한 진리의 빛을 가시적인 형상으로 찬미한 예술로 이해해야 한다. (출처 : '이콘(icon)' - 네이버 지식iN)
* 고대 러시아(11~16세기)의 이꼰(성상화) 모음. 총 88장. 스크롤 압박 예상됨.
* 러시아 정교에 관해서는 한국러시아정교회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대략적인 내용을 알 수 있다.
1. <성삼위일체> 안드레이 류블료프(Андрей Рублев). 1422-1437
2. <성삼위일체>. 1411(?)
3. <성삼위일체>. 16세기 초.
4. <디시스(비잔틴 예술의 대표적 성화(聖畵)로, 그리스도가 주좌(主座)에 자리하고, 그 옆에 성(聖)처녀 마리아와 세례(洗禮) 요한이 있다; 성화벽에서 흔히 볼 수 있다)>. 16세기 중반.
5. <구세주>. 11세기.
6. <악의 세력으로부터의 구세주>. 12~13세기 말.
7. <전지전능의 구세주> 13세기.
8. <열망하는 눈의 구세주>. 14세기.
9. <구세주>. 안드레이 류블료프. 1420년
10. <디시스>. 1551년경.
11. <아르한겔 미하일 (대천사 미카엘)>. 16세기 초중반.
12. <아르한겔 가브릴(대천사 가브리엘)>. XVI세기 초중반.
13. <바실리 벨리끼> 15세기 초.
14. <아뽀스똘 뾰뜨르(사도 베드로)> 15세기 말~16세기 초.
15. <천사 미카엘>. 15세기 말~16세기 초.
16. <성모>. 15세기 말~16세기초.
17. <권능안의 구세주>. 15세기 말~16세기 초.
18. <세례자 요한>. 15세기 말~ 16세기 초.
19. <아르한겔 가브릴(대천사 가브리엘)> 15세기 말~ 16세기 초.
20. <아뽀스똘 빠벨(사도 바울)>. 15세기 말~ 16세기 초.
21. <총대사교 요한>. 15세기 말~ 16세기 초.
22. <아르한겔 가브릴(대천사 가브리엘)>. 12세기.
23. <아르한겔 미하일(대천사 미카엘)>. 안드레이 류블료프. 15세기 초중반.
24. <아르한겔 미하일(대천사 미카엘)>. 12~13세기.
25. <대천사 미카엘과 가브리엘> 12세기
26. <대천사 미카엘과 그의 행적>. 1410년.
27. <대천사 미카엘>. 1595년.
28. <대천사 가브리엘>. 16세기.
29. <성모>. 15세기 말~16세기 초.
30. <세례자 요한>. 15세기 말~16세기 초.
31. <세례자 요한>. 그리스 예술가들. 15세기 말~16세기 초.
32. <세례자 요한>. 그리스 예술가들. 15세기 말~16세기 초.
33. <권좌 위의 구세주>. 15세기.
34. <수태고지>. 12세기.
35. <수태고지>. 16세기.
36. <성탄>. 16세기 초중반.
37. <성탄>. 16세기 초 중반.
38. <성촉절(聖燭節)>. 16세기 초중반.
39. <예루살렘의 교회안의 예수>. 15세기 말 ~ 16세기 초.
40. <예수의 세례식>. 14세기.
41. <예수의 세례식>. 1497년 경.
42. <세례자 요한>. 16세기.
43. <세례자 요한>. 15세기 초중반.
44. <세례자 요한의 수태고지>. (자하리야와 엘리자베스의 입맞춤). 15세기 말 ~ 16세기 초.
45. <세례자 요한의 탄생>. 16세기 말.
46. <광야의 세례자 요한>. 15세기.
47. <광야의 천사 세례자 요한>. 16세기 초.
48. <광야의 천사 세례자 요한>. 1560년.
49. 현성용(顯聖容)(마태 복음(Matt.) 17:1). 그리스 예술가들(?). 16세기 초.
50. 현성용(顯聖容). 15세기 말 ~ 16세기 초.
51. 현성용(顯聖容). 16세기 초.
52. <라자르의 부활>. 15세기 말 ~ 16세기 초.
53. <예루살렘의 입구>. 16세기 초.
54. <예루살렘의 입구>. 1497년 경.
55. <세족식>. 1497년 경.
56. <최후의 만찬>. <세족식>. 15세기 말 ~ 16세기 초.
57. <최후의 만찬>. 1497년.
58. <최후의 만찬>, <세족식>, <고뇌하는 그리스도>, <유다의 배신>. 지오니시야 그린꼬바. 1568년
59. <고뇌하는 그리스도>. 15세기 말 ~ 16세기 초.
60. <유다의 배신>. 15세기 말 ~ 16세기 초.
61. <유다의 입맞춤>. 15세기 말 ~ 16세기 초.
62. <사도 베드로의 부정>. 15세기 말 ~ 16세기 초.
63. <빌라도의 법정에 선 그리스도>. 1497년경.
64. <골고다 언덕으로의 발걸음>. 1497년경.
65. 성안포(聖顔布). 12세기 말.
66. 성안포(聖顔布). 16세기.
67. 성안포, 성모와 세례자 요한의 예언. 16세기 초중반.
68. <십자가형>. 1497년.
69. <예수의 십자가형>. 15세기.
70. <예수의 십자가형>. 디오니시우스. 1500년.
71. <예수의 십자가형>. 16세기 초중반.
72. <예수의 십자가형>. 16세기 초.
73. <십자가에서 내려짐>. 15세기 말 ~ 16세기 초.
74. <십자가에서 내려짐>. 15세기 말.
75. <무덤에 묻힘>. 1497년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