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인들 중에 아래 이미지의 우표를 기억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상당수 있습니다. 이 우표는 세계 2차대전이 막바지에 이르른 1945년에 발행된 우표입니다. 당시 러시아는 소비에트 연방 공화국(소련)이라고 불리우던 시절이었습니다.

얼핏보면 합성이나 조작이 아닐까 생각하실지 모르겠는데요. 분명히 실제로 존재했던 우표입니다. 그런데 아름다워야 할 키스장면이 다소 어색해보이죠? 동성끼리, 그것도 남성들 간의 키스라서 그럴겁니다. 그러면 당시 소비에트 연방은 군인들간 동성애를 권장하기 위해서 이런 우표를 발행했을까요?


물론 아닙니다. 이 우표에 담긴 의미는 '2차대전에 참여한 군인들 간의 형제애'를 나타낸 것입니다. 동성간 키스와 형제애가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당시 러시아인들의 문화를 이해하면 의외로 간단히 설명되어 집니다. 이 우펴가 발행되었던 60여년 전 러시아에서는 동성(특히 남성들) 간 키스를 하는 모습이 그리 특이한 풍경은 아니었습니다. 당시 동성간의 키스는 일가친척이나 친한 사람들 사이에 벌어지는 존경과 인사의 수단이었기 때문입니다. 다시말해 게이나 호모섹슈얼로 불리우는 동성애자가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세월이 급격하게 변하고,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 현대 러시아에서는 볼 수 없는 풍경이긴 합니다.

이러한 동성간의 키스장면이 담긴 증거물은 러시아 군인 박물관에서 하나 더 찾아볼 수 있습니다.


꽤나 격정적인 키스장면이긴 하죠? 어느새 2008년도 4일 밖에 안남았습니다. 오늘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마음이 담긴 키스를 해보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1. 기인숙
    2008.12.27 19:06 신고

    모양으로 봐서는 러시아와 독일 군인 같은데...감격하면 키스는 누구와도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본다. 아마도 종전을 듣고 난뒤에 감격해서 나온 장면일 것이라고 본다. 한국에서도 여자들끼리 손을 잡고 다니는데, 그것을 외국에서는 동성애로 본다는 것이다. 그리고 차라리 이성간의 동거는 허용해도 동성간의 동거는 이상하게 본다고 한다. 그것은 일종의 편견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설령 동성애를 한다고 해도, 그것은 이성의 능력 부족으로 이성이 반성해야 할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동성 남성을 보면, 그들의 이성성을 회복시켜 주고 싶은 욕망이 인다.ㅋ. 성의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음으로 모든 것이 그러하다면, 단속으로 해결될 문제는 아닌 것 같다. 아마도, 내 주위의 사람이 그런다면 적극적으로 말렸겠지만, 당사자 주의가 아닌 관계로 3자가 끼어들 부분은 아닌 것 같다. 차라리 합법화로 간다면, 에이즈 교육등 예방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다. 물론 그들에게는 귀찮기는 하겠지만, 합법화가 된다면 희생할 수도 있는 시간일 것이다. 동성애 합법화는 그들만이 서로 만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동성애의 확산을 막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통제할 수 없다면 관리라도 가능하여야 한다는 것이 지론이다.


    • 2008.12.28 09:17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앞부분은 잘 나가시다가 갑자기 이상한 논리로 빠지시는 것 같은데, 동성애는 통제하거나 관리하는 의미의 것이 아닙니다. 기인숙님의 글에서는 마치 동성애와 성매매를 동일시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동성애는 이성의 부족으로 나타나는 현상도 님께서 이성성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 문제도 아닙니다. 동성애는 확산되는 문제도 아닙니다. 이성애자 남자가 남자와 키스나 잠자리를 가졌다고 옮는 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_-; 동성애는 그냥 그렇게 있는 존재로 자연(自然)스러운 것입니다.


    • 2008.12.28 13:10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이성성의 회복과 통제, 관리에서 한참을 뿜었음..
      참 기가막힐 노릇의 헛소리 하는 사람들 참 많구나..
      통제한다구? 학습된 당신 논리나 제정신 찾으시길..

    • Favicon of http://russiainfo.co.kr BlogIcon 끄루또이'
      2008.12.28 13:4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좋은 정보 및 의견 감사드립니다. ^^

  2. Favicon of http://bluepango.net BlogIcon Bluepango
    2008.12.27 22:13 신고

    우표만 보았을 경우 보기 민망했습니다.
    하지만 끄루또이님의 설명을 듣고 보니 충분히 이해할 만 합니다.
    역시 그 나라의 문화를 제대로 알아야 겠군요...^^

  3. asd
    2008.12.27 22:50 신고

    오오 저장저장. 왠지 이 사진 짤방으로 유명해질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4. Favicon of http://damon77.wo.tc BlogIcon 데이먼
    2008.12.28 12:36 신고

    문화는 위아래를 가릴 수 없다. <- 사회,도덕시간에 배운거 같네요.
    따듯한(?)문화 이네요. 뭐 지금은 사라지고 있다니...

  5. QWERTY
    2008.12.28 19:11 신고

    과거 냉전시절 동유럽국가들의 수장들간에 키스하는장면이
    미국에서 논란이 되었었다는 기사를 본적은 있는데
    저정도였군요... 역시 문화는 다양해서 더 재미가 있는것같습니다 ㅎㅎ

  6. Favicon of http://oddlyenough.kr BlogIcon odlinuf
    2009.07.28 23:43 신고

    엄청나게 궁금했는데 끄루또이님 블로그에서 발견하다니. ㅋㅋ
    역시 러시아, 소련 관련해서는 끄루또이님께 여쭤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