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현황
가. 일반현황
- 가입자수: 2003년 현재 1,750만명으로 매년 100% 이상의 폭발적인 증가
총인구 1억5천만명의 1/10수준으로 해 마다 크게 증가 예상
유선 전화망 확충의 한계가 이동 통신망 화대를 주도,
(신규 전화선 가입의 경우 최소 6개월 대기)
- 휴대폰 판매 현황: 2002년 현재 약 700만달러
- 3대 이동 통신 사업자: MTS (36.6%), Vimpelcom (26.4%),
Megaohone (16.4%), 기타 (20.6%)

나. 수출입 동향
- 100% 수입 휴대폰에 의존하고 있으며, 매년 100%이상 증가
- 많은 물량이 회색 수입되고 있는 실정
- 주요 수입국: 독일, 핀란드, 스웨덴이 전체의 70%를 차지
- 한국의 경우 11,500여개, 600만달러 수준 (2001년 기준)

다. 생산동향
- 최대 유통점이 대만 업체와 공동으로 자체 브랜드 제품 생산 계획을 준비
하였으나(2002년 10월) 실현되지 않고 있는 상황임
- 따라서 OEM공급의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라. 유통 구조
- 대형 수입업체 및 그 대리점을 통한 유통
- 중소형 수입 업체에 의한 유통 (비중이 점점 낮아지고 있음)
- 이동 통신 업자에 의한 유통

마. 수출입 관리제도
- 수입관세: 5%
- 부가가치세: 20%
 러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국가 인증 기관인 GOSSTANDART에서
반드시 인중을 취득해야 함

마. 기타
    제품/가격/유통/마케팅/광고 전략은 추가의 상세 시장 조사를 통하여
    수립이 가능함.

우크라이나 현황
가. 일반현황
- 가입자수: 2002년 현재 370만명으로 매년 70% 이상의 증가 예상
2003년에는 5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
- 휴대폰 판매 현황
신규 가입자에 대한 무상 제공, 또는 교체 구입 지원등의 사업자들의
마케팅 전략으로 단말기 수요는 급증하고 있는 추세임
년간 수요는 100만 게에 이르며, 이중 불법 수입 제품이 60%를 차지하
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나. 수출입 동향
- 100% 수입 휴대폰에 의존하고 있으며, 매년 60%이상 증가
- 주요 수입국: 핀란드, 독일, 스웨덴, 한국, 프랑스가 주요 수입국이며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임.
- 한국의 경우 11,500여개, 600만달러 수준 (2001년 기준)

다. 생산동향
- 우크라이나 국가 정보통신 위원회에서 국내 단말기 생산 프로젝트를 수립,       
추진중이나 수년내 생상 개시는 불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OEM공급 또는 생산 기술의 이전등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라. 유통 구조
- 대형 수입업체 및 그 대리점을 통한 유통
- 이동 통신 업자에 의한 유통
- 보따리상에 의한 Open Market 유통

마. 수출입 관리제도
- 수입관세: 15Euro/개
- 세관수수료: 0.2%
- 부가가치세: 20%
 우크라이나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모델별 품질인증을 받아야 하며, 주파수 검사소에서의 무선장비 검사가
필수적임

마. 기타
    제품/가격/유통/마케팅/광고 전략은 추가의 상세 시장 조사를 통하여
    수립이 가능함.

우즈베키스탄 현황
가. 일반현황
가입자수는 매년 배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으로, 재 사용 휴대폰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 전체 단말기 시장의 60%를 차지함

나. 수출입 동향
- 100% 수입 휴대폰에 의존하고 있으며, 2001년에는 85만불을 수입함
- 주요 수입국: 핀란드가 전체의 60%를 차지함

다. 샌산동향
- 정부의 강력한 지원 및 각종 세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나, 생산 개시
시기는 불투명함
- OEM공급 또는 생산 기술의 이전등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라. 유통 구조
- 공식 딜러에 의한 유통
- 일바 수입상에 의한 유통
- 보따리상에 의한 Open Market 유통

마. 수출입 관리제도
- 수입관세: 10%
- 소비세:   10%
- 부가가치세: 20%
 안전증명서의 취득이 필수적임

마. 기타
    제품/가격/유통/마케팅/광고 전략은 추가의 상세 시장 조사를 통하여
    수립이 가능함.

5. 결 론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는 러시아 시장 및 CIS국가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중소 브랜드의 동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나, 시장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장/단기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접근하는 경우,대형 브랜드보다 강력한 Market Power를 가지고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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